닥터앙쥬 전문가 Q&A

Mom·Dad 밤에 잘 안 보여서 운전이 힘들어요

야맹증과 함께 안구건조증이나 빛번짐 등의 트러블이 있으면 어둠 속에서 앞이 또렷하게 보이지 않아 야간 운전에 어려움을 겪기 쉽다. 해가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는 시기, 야간 운전이 힘든 대표적 원인과 해결책을 찾았다.

 

어둠 속에서 시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야맹증

야맹증은 빛이 적은 곳에서 사물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상태를 뜻한다. 저녁이나 새벽에 시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데 낮과 밤, 밝은 곳과 어두운 곳에서의 차이가 크다. 보통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순간적으로 앞이 잘 보이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어둠에 적응하고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게 된다. 하지만 야맹증을 앓으면 10여 분이 지나도 사물을 구별하기 어렵다. 특히 야간 운전 시에는 맞은편 차의 전조등 빛으로 앞이 잘 보이지 않거나 터널 속 어둠에 대한 적응이 어려워 위험하다. 야맹증의 대표적 선천적 원인인 망막색소변성증은 간세포와 추세포가 점점 파괴돼 시력을 떨어뜨리고 실명까지 일으킨다. 후천적 요인으로는 비타민 A 부족, 녹내장과 백내장, 시신경염 등이 있다. 또한 어두운데서 책을 읽거나 TV를 시청하는 습관, 스마트폰과 컴퓨터, TV 등 전자 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면 화면의 화려한 색상과 밝기로 인해 시력 저하와 야맹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강한 자외선은 눈 속의 활성산소를 생성해 야맹증 같은 망막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선글라스나 챙이 넓은 모자를 쓰는 등의 주의가 필요하다.

TIP 야맹증 자가진단 테스트
1 밤에 사물을 구분하기 어렵다
2 야간 운전 시 시야 확보가 어렵다
3 빛이 심하게 환할 경우 사물을 보기 힘들다
4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했을 때 적응이 더디다
5 밤에 외출 시 시야가 좁아진다
※ 3가지 이상 해당될 경우 전문의 상담과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어둠 속에서 빛이 번져 보이는 빛번짐 현상

낮에는 잘 보이지만 저녁이 되거나 주변이 어두워지면 지나치게 빛이 번져 보여 사물을 잘 볼 수 없는 상태를 빛번짐이라 한다. 야간 운전 시 가로등이나 맞은편 차의 불빛이 달무리 진 것처럼 번져 보여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다. 시력교정술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고도근시였던 경우 더 심하게 나타난다. 시력교정 후 자외선이나 직사광선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수술 후 약 1개월 동안은 외출 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안구건조증이나 눈물 이상으로 각막에 상처가 생긴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 또한 하드렌즈 착용 시 렌즈가 안구 중심에서 벗어나 거나 각막보다 작아지는 경우, 선천적으로 동공 크기가 큰 경우에 나타날 위험이 있다.

시력 저하를 유발하는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은 눈물샘의 기능 이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눈물의 분비와 순환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자주 쓰거나 시력교정술을 받은 다음 나타나기도 하고, 미용을 목적으로 한 렌즈를 즐겨 착용해도 발생할 수 있다. 아이 메이크업 시 마스카라나 아이라이너 등이 눈물 증발을 예방하는 눈꺼풀의 기름샘을 막아 생기기도 한다.
또 눈이 시리고 뻑뻑하며 쉽게 충혈될 뿐 아니라 이물감, 통증, 시야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일상생활과 야간 운전 시 불편을 주고 시력 손상을 유발한다. 심한 경우 각막궤양이나 만성 결막염, 각막염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되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TIP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테스트
1 항상 눈에 모래나 먼지 같은 것이 들어간 느낌이다
2 아침에 눈을 뜰 때 통증이 심하고 자주 충혈된다
3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 시 시야가 흐려지고 눈이 침침하며 따갑다
4 건조한 장소에 가면 급격히 눈이 뻑뻑하고 아린 느낌이 든다
5 TV나 컴퓨터 화면을 오래 바라보면 눈곱이 생긴다
6 빛에 민감한 편이며 눈부심 현상을 자주 느낀다
7 바람이 불거나 담배 연기가 있는 곳에 가면 눈이 불편하다
※ 3~4개 이상 해당되면 ‘주의’ 단계로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안구 건강을 위한 생활 수칙

1 습관적으로 눈 자주 깜빡이기
눈은 분당 평균 20회 정도 깜빡이는 것이 정상이지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 등에 몰두하면 횟수가 현저히 줄어든다. 이는 만성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원인이므로 전자기기를 사용할 경우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인다.

2 안구 운동과 마사지로 피로 줄이기
눈과 코 사이, 관자놀이 등 눈과 관련된 혈자리를 손끝으로 가볍게 눌러 마사지하면 눈의 피로를 푸는 데 효과적이다. 손바닥을 30회 정도 비벼 열을 낸 다음 눈 주변을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각 25회씩 문지른다.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을 눈두덩이에 얹어 5분 정도 찜질하면 막힌 눈물샘이 열려 안구건조증의 증상이 완화된다.

3 적절한 실내 습도 유지하기
안구건조증은 실내 온도와 습도 조절,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것으로 어느 정도 개선된다. 난방기 사용으로 쉽게 건조해지기 쉬운 실내에 가습기나 젖은 빨래 등을 활용해 습도를 40~60% 수준으로 유지한다.

4 눈에 좋은 영양제 복용하기
오메가-3 지방산, 루테인, 아스타잔틴 등 눈에 좋은 영양소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식품이나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야 한다. 눈 영양제는 단일 성분보다 다양한 영양소가 고루 든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Adviser
박유경 안과 전문의로 현재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원장으로 재직 중 입니다. 최근 늘고 있는 어린이 근시의 진행 억제와 성인의 영상기기 사용으로 인한 눈의 피로, 안구건조증 등을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9년 앙쥬 11월호
에디터 조윤진 이서연(프리랜서) 포토그래퍼 김현철 도움말 박유경(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원장)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