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Care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심해졌어요

꽃가루와 먼지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면 시력이 저하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봤다

 

예방이 중요한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집먼지진드기와 동물의 털, 미세먼지, 꽃가루 등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각막에 접촉해 발생한다. 가려움증과 충혈, 이물감, 눈물 등의 증상이 대표적이며 따끔거리는 통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증상이 심한 경우 각막 주변이 적자색으로 변하고 눈꺼풀이 붓기도 하는데 치료 시기를 놓치면 궤양이나 혼탁 등이 나타나 시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 안 질환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개인위생을 청결히 하고 눈이 건조해지지 않게 하는 등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평소와 다르게 아이가 눈을 심하게 비비거나 충혈된 경우, 젤리 같은 눈곱이 많이 낀다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TIP. 알레르기성 결막염 의심 증상
평소보다 눈을 자주 비벼요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증이다. 눈을 비비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해소되는 것 같지만, 오히려 염증 물질이 눈 전체로 번지고 이차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증세가 심하면 인공눈물을 넣는다. 차가운 수건으로 냉찜질을 하는 것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눈곱이 많아졌어요
평소와 달리 눈곱 양이 늘거나 눈꺼풀이 붓는다면 의심해볼 수 있다. 눈물샘에서 만들어진 눈물은 눈물길이라는 관을 통해 코로 빠져나가는데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의해 눈물이 많아지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 눈곱이 많이 끼는 것. 눈곱을 제거할 때는 비비거나 억지로 떼지 말고 따뜻한 물수건이나 흐르는 미지근한 물로 살살 씻어낸다.

급성 vs 만성으로 나뉘는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만성과 급성으로 나뉜다. 급성은 꽃가루와 미세먼지, 황사 등 눈을 자극하는 외부 물질이 많은 봄에 주로 발생한다. 눈물이 많아지고 눈부심과 이물감의 증상을 동반한다. 약 8~48시간으로 잠복기가 짧으며 5~7일의 경과 기간을 가진다. 반면 만성은 계절에 상관없이 나타난다. 지속적인 치료에도 잘 낫지 않고 자주 재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천식과 비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앓은 적이 있거나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 더욱 잘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행성 결막염과의 차이점

유행성 결막염은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한다. 눈의 흰자를 둘러싸고 있는 결막과 각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다르게 전염성이 강해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서 단체 생활 시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보통 약 3~5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충혈, 눈물, 눈부심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고열과 인두통, 설사 등이 동반되곤 한다. 비교적 가벼운 안 질환이지만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치료 시기를 놓치면 각막상피가 결손되거나 검은자위까지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예방하는 생활 습관

미세먼지 심한 날은 외출 자제하기
원인이 되는 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하거나 꽃가루가 날릴 때는 외출을 자제한다. 부득이하게 외출해야 한다면 보안경을 착용해 눈을 보호한다.

손은 청결하게 관리하기
결막염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눈을 비비지 않는 것. 아이들의 경우 별생각 없이 더러운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만지면서 발병하는 사례가 많은 만큼 손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눈을 만지지 않게 한다.

집먼지진드기와 곰팡이 제거하기
집먼지진드기와 곰팡이 등도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주원인.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집 안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이불과 베개, 카펫, 침구 등은 자주 세탁하고 소독한다. 적정 실내 습도 유지하기 실내가 건조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결막염을 악화시키는 안구건조증이 생기기 쉽다. 적정한 실내 습도는 마른 먼지를 가라앉히며 공기 정화에도 효과적이다.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빨래를 널어 습도를 50% 정도로 유지한다.

Adviser
이경식 안과 전문의로 시력교정 전문 병원인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는 아이들의 눈 건강부터 성인 시력교정까지 평생 시력교정 주치의로서 건강한 시력교정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9년 앙쥬 5월호
에디터 류신애 포토그래퍼 이경환 도움말 이경식(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원장) 의상 협찬 모이몰른(02-3215-0691, www.moimoln.co.kr) 모델 서우진

닥터앙쥬전문가 Q&A [202312] 4년 만에 돌아온 베베쿡 팩토리 투어 안심견학단 26기와 함께한 춘천에서의 하루(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312] Always Reliable! 스펙트라 수유용품 라인업(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312] 새로운 육아 라이프를 실현하는 부가부의 혁신적 솔루션(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312] 2023 LIMITED 페넬로페 크리스마스 에디션(0)
닥터앙쥬전문가 Q&A [202311] 변비 비켜! 임신부 변비 탈출법(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