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앙쥬

육아 꿀팁산후도우미 서비스 똑똑하게 이용하기

요즘은 출산 후 산모의 건강관리와 신생아 케어를 위해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상황에 따라 집에서 산후도우미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 꼼꼼히 알아보고 선택해야 실패가 적다.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부터 사설 산후도우미까지 산후도우미에 대한 정보를 모았다.

익숙한 집에서 이용하는 산후도우미 서비스

출산 후 산모의 몸이 임신 전과 같은 상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보살핌이 필요하다. 보통 6~8주 정도 충분한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 특히 첫 2주간 집중적으로 산후 관리를 받아야 한다. 일반적 으로 체계적인 산후조리 프로그램과 신생아 케어가 가능한 산후조리 원을 많이 이용하지만 낯선 곳, 다른 사람들과의 생활이 불편하거나 경제적인 이유, 큰아이 케어 등이 걸리는 경우에는 산모가 편안하고 익숙한 집에서 산후조리를 하기도 한다. 다만, 예전 같지 않은 몸 상태 로 신생아를 돌보고 집안일까지 하려면 무리가 갈 수 있다. 이때 집에 서 이용 가능한 산후도우미 서비스를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지자체별 보건소에 신청하는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

산후도우미 서비스는 출산가정의 집으로 도우미가 찾아와 산모 관리 및 신생아 케어를 해주는 서비스로 집 안 청소, 식사 준비, 신생아 목 욕 및 케어 등을 도와준다. 우리나라는 2012년부터 정부 지원 산후도 우미 제도를 통해 출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통해 전문교육을 받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가 집으 로 방문해 산모의 건강 회복을 돕고 신생아를 보살펴준다.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산모 및 배우자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이 전국가구 기준 중위소득 80%(3인 가구 건강보험료 9만 2,410원) 이하를 대상으로 출산 예정 일 40일 전~출산 후 30일 이내에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신청해야 한 다. 출산은 물론 유산, 사산의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으며 산모의 신분 증, 가구원의 소득증명자료(건강보험료 부과액 확인서 대체 가능), 건강 보험 사본이 필요하다.

정부가 지원하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는 표준, 단축, 연장 으로 구분되며 최소 5일에서 최대 25일까지 가능하다. 각 지자체별 로 지원 내역이나 본인 부담금이 다르고 추가금 또는 예외 지원 금 액이 상이할 수 있으니 꼭 지역 보건소에 문의한다. 복지로 사이트 (online.bokjiro.go.kr)에서도 신청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콜센터 129 번으로 전화하면 상담이 가능하다.

집안일, 큰아이 케어까지 가능한 사설 산후도우미

사설업체에서 운영하는 산후도우미는 업체에 따라 제공하는 서비스 가 조금씩 다르다. 산모와 신생아 건강관리 전문교육을 이수한 산후 도우미가 산모 식사, 산후 체조, 좌욕, 마사지 등을 기본으로 모유 수 유, 아기 목욕, 기저귀 관리 등 전반적인 신생아 케어를 도와준다. 여 기에 간단한 청소, 세탁, 장보기 등의 가사 케어 서비스나 형제자매, 쌍 둥이, 기타 가족 돌보기 등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다. 또 출퇴근형, 입주형, 파트타임형 등 산모의 상황에 따라 이용 유형 선택도 가능하 다. 단, 산후도우미의 경력이나 평판, 자격증 유무에 따라 금액에 차 이가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이용한다.

사설 산후도우미 이용 시 주의사항

출산 한 달 전 예약하기 산후도우미 업체도 중요하지만 입 소문이 좋은 산후도우미를 선택하는 것이 관건이다. 인기 있는 산후도우미는 스케줄 잡기가 하늘의 별 따기. 최소 한 달 전에는 미리 정보 수집을 끝내고 예약해두는 것이 안전하다.
 
서비스 내용 파악하기 업체마다 제공하는 산후 케어 서비 스가 천차만별이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산모·신생아케어 를 비롯해 이용 시간, 추가 금액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결정한다. 출퇴근형, 입주형, 파트타임형 등 유형에 따라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 도 있으니 잘 알아본다.
 
트러블 발생 시 조치 방법 알아두기 산모의 몸과 마음이 편해야 하는데, 사람이다 보니 서로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산후도우미와 산모 간에 트러블이 있을 경우 중간에 산후도 우미 교체가 가능한지, 환불을 받을 수 있는지 등도 파악해둔다.
 
TIP 프리랜서 산후도우미는 신원을 확인할 것
실력 있는 산후도우미는 업체에서 활동하다가 프리랜서로 전향하는 경우도 많다. 지역 커뮤니티 온라인 카페나 입소문,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해 프리랜서 산후도우 미를 이용할 경우 신원 보장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신분증 사본, 산후관 리 자격증 등 기본적인 서류를 확인해둔다.
 

산후도우미와 트러블을 줄이려면

 

 

서비스 내용 공유하기 업체 홈페이지에 명시된 산후도우 미의 업무 사항이나 하루 일과를 일정표로 만들어 공유한 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업무가 정해져 있긴 하지만 내가 원하는 서 비스가 다를 수 있기 때문. 주의 사항과 신경 써줄 부분이 있다면 반 드시 목록에 표기한 후 공유한다.
 
작업도구 위치 알려주기 집 안의 청소도구나 조리도구 등 작업도구의 위치를 글로 정리해 산후도우미가 방문한 첫날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 좋다.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두 달까지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하는데, 매번 알려주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일정표 짚어주기 큰아이 케어가 필요하거나 남편의 아침 식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출근, 등원 시간 및 하원 시 간을 정확히 일러두어야 한다. 신생아의 상황에 따라 산후도우미의 스케줄이 달라질 수 있으니 신생아 케어와 큰아이 케어가 중복된 경 우 무엇을 우선 순위에 두길 바라는지도 미리 이야기해 둔다.
 
출퇴근 시간, 휴식 시간 점검하기 출근 시간이 늦어지거나 퇴근이 앞당겨지는 경우, 휴식 시간이 정해진 시간에서 벗 어날 경우에는 업무 시간에 대해 반드시 이야기하고 넘어가야 한다. 아기와 산모가 잠을 자거나 외출하는 경우에는 산후도우미의 업무 시간이 달라질 수 있는데, 이 같은 상황이 일상이 아님을 알려야 한 다. 산후도우미 입장에서는 휴식 시간과 퇴근 시간이 잘 지켜지지 않 는 것에 불만이 쌓일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일정표에 맞게 휴식, 퇴 근 시간을 지키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전에 양해를 구한다.
 

프로젝트 [호제] 2018년 앙쥬 4월호
에디터 이혜진(프리랜서) 포토그래퍼 김현철 도움말 산후도우미 하트맘케어 마포지사 자료 협조 보건복지부 복지로 모델 용시

월간앙쥬_2 [202312] 4년 만에 돌아온 베베쿡 팩토리 투어 안심견학단 26기와 함께한 춘천에서의 하루(0)
월간앙쥬_2 [202312] Always Reliable! 스펙트라 수유용품 라인업(0)
월간앙쥬_2 [202312] 새로운 육아 라이프를 실현하는 부가부의 혁신적 솔루션(0)
월간앙쥬_2 [202312] 2023 LIMITED 페넬로페 크리스마스 에디션(0)
월간앙쥬_2 [202311] 변비 비켜! 임신부 변비 탈출법(0)

현재 9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