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Parenting 레고에서 찾은 놀이의 힘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꼭 있는 레고 블록. 블록놀이는 스스로 자유롭게 하는 게 최고라지만 더 알차고 즐겁게 하기 위해 아이의 성장 발달에 맞는 놀이를 제안한다.

 

재미있게 노는 것이 최고의 교재

출산을 준비하면서부터 아이 살림이 하나하나 늘어난다. 그중 꽤 비중이 큰 것이 장난감이다. 흑백 모빌에서 시작한 장난감은 월령에 맞춰 점차 늘어난다. 월령과 성장에 맞는 장난감은 어떤 교구와 교재보다 아이의 신체와 두뇌를 자극하는데, 아이에게 얼마나 효과적인 자극을 주느냐는 가격이나 화려함과는 무관하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갖고 놀게 되는 장난감. 거기에 교육적 효과까지 있고 가격까지 합리적인 제품을 꼽으라면 블록의 대명사 레고를 떠 올리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만들 수 있는 것도, 놀이 방법도 무궁 무진해 아이들은 스스로 생각한 것을 만들어내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마음껏 표현한다. 레고를 쌓고 무너뜨리는 과정을 반복하며 자신의 세계를 무한 확장해나가는 것. 그렇다고 레고를 그저 교육적 도구로만 여기면 곤란하다. 아이가 즐겁게 놀다 보면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지 학습 교구재는 아니기 때문이다. 레고라는 말이 ‘재미나게 놀아라’라는 의미의 덴마크어로 ‘레고(leg godt=play well)’에서 유래했다는 사실만 봐도 알 수 있다.

 

레고와 함께하는 월령별 발달 놀이

6~12개월
처음 갖고 놀 때는 특정한 형태를 만들기보다 아이와 창의적인 활동을 하는 데 집중한다. 긴 블록 하나가 전화기도 될 수 있고 마이크도 될 수 있다. 이 시기 아이들은 쌓아 올린 것을 부수는 놀이를 특히 좋아한다. 따라서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가볍고 둥근 듀플로를 고르는 것이 좋다.

레고 던지기 조형물 구성 능력은 아직 없지만 바닥에 던지거나 세우 는 놀이가 가능하며 손으로 쥐거나 손에서 손으로 옮길 수 있다.
레고 스토리텔링 레고를 ‘빨간 친구’ ‘파란 친구’ 등으로 부르며 인형으로 활용해 이야기를 들려준다. 블록 자체를 탐색하며 감각을 자극하는 것도 좋다. 알록달록한 색이나 그려진 그림으로 시각과 감각을 자극해주는 것이 좋다.

13~24개월
언어, 인지, 정서의 발달이 급격히 진행되는 시기로 두 뇌 발달이 절정을 이룬다. 만 24개월까지 신경세포가 활발하게 만들어지는데, 오감 자극 활동을 통해 이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다.

쌓고 무너뜨리기 쌓거나 무너뜨리는 놀이를 해보자. 잘 쌓는 것도 좋지만 쓰러뜨리는 것도 즐겁게 할 수 있다. 소리 나지 않게 쓰러뜨리기, 하나씩 쓰러뜨리기 등을 하며 놀아보자.
색깔 찾기 색종이나 색깔 상자에 해당 색의 블록을 옮기거나 담는 놀이로 똑같은 색과 다른 색을 찾으며 색에 대한 개념을 익힐 수 있다.

25~36개월
대근육과 소근육의 발달이 균형을 이루며 동작이 큰 활동부터 손끝에 집중하는 놀이까지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완성도도 높아진다. 가족이나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인식하고 자기 조절력이 생기면서 대인관계를 형성해나간다.

레고 볼링 쌓아둔 레고를 향해 말랑한 공을 던져 넘어뜨리는 놀이로 손과 다리의 운동능력을 높일 수 있다. 누가 더 잘 맞추나 시합하면 사회성도 키워진다.
격파왕 남자아이들은 부수는 것을 즐기고 자신의 힘을 표현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레고로 큰 판을 만들되 툭 쳐도 갈라질 수 있게 연결한다. 아이는 큰 판을 부쉈다는 데 큰 만족감을 얻으며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37개월 이상
눈과 손의 협응력이 좋아지고 정교해진다. 인지 발달 의 중요한 시기로 호기심이 커져 상상력을 동원한 놀이를 즐기기 시 작한다. 독립심이 강해지고 스스로 결과물을 만들며 성취감을 느낀다.

상상력 키우기 그림책으로 보아온 유명 건축물이나 물건, 동물 등을 따라 만들게 한다. 차츰 아이만의 상상력이 키워진다.
자유롭게 만들기 “네가 좋아하는 것 만들어볼래?”라고 물으며 자유롭게 갖고 놀게 한다.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투사할 수 있다.

Adviser
원민우 원민우아동청소년발달센터 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원광디지털대학교 임상지도교수와 세한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과 겸임교수로도 활동합니다.

프로젝트 [호제] 2020년 앙쥬 5월호
에디터 조윤진, 곽은지 류상미(프리랜서) 포토그래퍼 진혜미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도움말 원민우(원민우아동청소년발달센터 원장) 의상 협찬 베베드피노(www.bebedepino.com) 제품 협찬 레고코리아(www.lego.com/ko-kr) 모델 류루이, 조이파커

DIY&놀이법 [202007] 양치 골든타임, 식후 3분 확실합니까?(0)
DIY&놀이법 [202007] ‘화유’가 뭐예요?(0)
DIY&놀이법 [202007] 모래놀이를 극혐하는 아이, 결벽증인가요?(0)
DIY&놀이법 [202007] 육아 뉴스 : 어린이보호구역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 운영 외(0)
DIY&놀이법 [202007] 이달의 새 책 : 노란공 외(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