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앙쥬 전문가 Q&A

Pregnancy 산후조리 기간에 찬 음식 먹어도 되나요?

산후조리는 단순히 몸의 회복을 넘어 일상으로 복귀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다. 지나치게 예민하게 보낼 필요는 없지만 건강을 위해 따질 건 따져야 하는 기간이다. 한여름의 산후조리는 어떤 점이 다를까?

 

날씨가 더운데 에어컨 켜도 되나요?

출산 후에는 신체가 온전치 않기 때문에 한여름에도 찬바람과 찬물 샤워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너무 더운 날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어 열기를 식혀도 되지만 직접적으로 바람을 맞지 않게 주의힌다. 평소 수족냉증이 있거나 추위를 많이 타면 얇은 긴팔을 챙겨 입는다. 에어컨을 틀더라도 실내외 온도차는 5℃ 이내로 하고 습도는 40~60%를 유지한다.

출산 당일 샤워해도 되나요?

자연분만이라면 출산 후 다음 날부터, 제왕절개수술을 했다면 수술 후 3~4일부터 가능하다. 거동이 불편하지 않다면 매일 샤워해도 무방한데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로 짧은 시간 내에 씻는다. 뜨거운 물을 틀어 미리 욕실의 온도를 높이면 체온조절에 도움이 된다. 샤워 후에는 한기가 느껴지지 않게 욕실에서 물기를 닦고 옷을입는다. 탕목욕은 산욕기가 지난 6주 이후부터 하는 것이 좋다.

찬 음식 먹어도 되나요?

산후조리를 잘못했을 경우 가장 큰 후유증으로 손꼽는 것이 산후풍이다. ‘뼈마디가 시리고 저린 병’으로 관절이 아프거나 특정 부위가 시리는 등 통증은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출산 후에는 모든 신체 기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찬바람을 맞거나 이가 시릴 정도의 너무 찬 음식을 섭취하면 통증, 발열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다. 얼음이나 너무 차가운 음식이 아니라면 큰 문제는 없지만 소화가 잘되는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는 편이 좋다.

시원한 물이나 음료 마셔도 되나요?

반드시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셔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시원한 물이나 음료를 마셔도 괜찮다.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혈액순환도 잘 되고 모유수유에도 도움이 되므로 수시로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인데 양말 꼭 신어야 하나요?

몸이 잘 회복되고 있고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반드시 신지 않아도 되지만 출산 후 이유 없이 손발이 시릴 수 있으므로 체온유지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평소 추위를 많이 타고 수족냉증의 증상이 있다면 한여름이라도 양말을 신을 것을 권한다.

산후조리 기간 내내 미역국 먹어야 하나요?

대표 산후 보양식으로 불리는 미역국은 칼슘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피를 맑게 하고 자궁 수축과 지혈에 도움을 준다. 요오드 함량이 풍부해 혈액순환과 오로의 배출을 돕고,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다. 산후 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삼시 세끼 매일 먹으면 질릴 수 있으니 다른 보양식과 번갈아 먹을 것. 북엇국이나 곰국, 사골국 같은 고단백 음식이 좋다.

출산 후 영양 섭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산후조리 기간 중에는 고단백, 고철분의 균형 잡힌 식사를 하되 과도한 칼로리 섭취는 주의한다. 비타민, 무기질, 철분, 단백질 등이 풍부하고 단백질과 지방이 균형 잡힌 음식을 챙겨 먹는다.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이나 단 음식, 수은 함유량이 많은 옥돔, 참치 등의 생선류는 섭취에 유의한다. 또한 분만 후에는 골밀도가 낮아지므로 유제품을 챙겨 먹고 이뇨작용이 있는 커피나 녹차 등은 되도록 삼간다.

걷기는 언제부터 해야 하나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오랜 시간 서 있는 것은 피하되, 회음부나 수술 부위의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적당히 걸어도 좋다. 움직이지 않고 누워만 있으면 혈전의 빈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수시로 가볍게 걷는 것이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자궁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산후 6주까지는 배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가볍게 움직이는 정도가 적당하다. 천천히 걸으며 몸을 움직이면 다이어트에도 좋다.

출산 후 부기가 살이 되나요?

산후조리가 적절치 못하거나 혈액순환이 잘 안 될 경우 부기가 남을 수 있다. 근육량이 줄어 칼로리 소모량이 줄어드는 것도 원인이다. 산후 한 달이 지나도 부기가 빠지지 않는다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Adviser
이유경 산부인과 전문의로 강서미즈메디병원 산과 분과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고위험 임신, 자궁경부무력증(맥도날드 수술), 태아 정밀 초음파 등을 주로 진료합니다. <임신, 육아를 영어로 생각하기> <외국인 진료를 위한 의사의 진료실 영어>을 출간했습니다.

프로젝트 [호제] 2019년 앙쥬 8월호
에디터 김은혜 포토그래퍼 진혜미 도움말 이유경(강서미즈메디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산후관리 [201909] 심장질환, 어떻게 예방할까요?(0)
산후관리 [201909] 생리량이 많아졌는데 자궁선근증인가요?(0)
산후관리 [201909] 이부프로펜, 퓨시드산, 약품용어가 궁금해요(0)
산후관리 [201909] 풍성한 모발, 어렵지 않아요(0)
산후관리 [201909] 뽀득뽀득 젖병 대청소 시작!(0)

현재 0 명의 회원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공감한 스토리는 '스크랩' 됩니다.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