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앙쥬

바른 습관 캠페인유아기부터 시작하는 바른 식습관 교육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는 속담처럼 영유아기에 습득한 습관이나 버릇은 어른이 되어서도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기의 바른 습관은 부모 하기 나름. 유아기에 꼭 알아두어야 할 올바른 습관 들이기, 첫 번째로 식습관 교육에 대해 짚어봤다

올바른 식습관 교육은 아이의 건강을 튼튼히 할 뿐만 아니라 예절을 배우고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대부분의 앙쥬맘들은 생후 5~6개월(30.9%)부터 7~12개월(35.1%) 사이에 식습관 교육을 시작한다고 대답했다. 식습관 교육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는 절반이 넘는 앙쥬맘들이 한자리에 앉아서 먹기(61.7%)를 꼽았으며, 스마트폰, TV 등 미디어 보지 않기 (16.7%), 정해진 식사 시간 지키기(11.7%) 등이 뒤를 이었다. 식습관 형성에 가장 유용했던 육아용품으로는 70.9%의 앙쥬맘들이 식탁의자를 선택했다. 식탁의자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으로 안전장치(45.7%)라고 답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엄마의 마음을 알 수 있었다.

식습관 교육 포인트

01 한자리에 앉아서 식사하기 생후 36개월 미만까지는 충동을 조절해주는 전두엽이 발달하지 않아 한자리에 오래 앉아 있기 힘들다. 그러므로 이유식을 시작할 때부터 한자리에 앉아 밥 먹는 습관을 차근차근 길러주어야 한다. 식탁에 앉을 때에는 고정된 아이 자리를 만들어주어 식사 자리에 대한 애착을 느끼게 해준다.

02 전용 식기 사용하기 아기용 식기는 소근육 발달과 자립심 형성 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식판을 사용하면 아이가 먹는 양을 한눈에 확인하고 편식을 조절할 수 있어 올바른 식사 습관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식기는 아이가 떨어뜨려도 깨지지 않는 안전한 소재를 선택하고 좋아하는 캐릭터나 모양 등으로 식사시간을 즐겁게 만들어준다.

03 미디어 시청 금지 식사 시간에 TV나 스마트폰 등 미디어를 보면 뇌가 포만감을 느끼지 못해 폭식하게 되어 아동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식사를 방해할 수 있는 요소를 모두 치우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 끼리 즐겁게 식사하는 모습을 보이고, 스마트폰 없이 밥을 먹을 수 있 도록 일관성 있게 훈육하는 단호함이 필요하다.

04 식사 시간 지키기 아이가 장난을 치거나 식사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식사 시간을 제한한다. 예를 들어 밥이 차려진 후에는 30~40 분 이내에 식사를 마치기로 아이와 약속한다. 시계를 함께 보며 “긴바 늘이 여기에 갈 때까지 맛있게 밥을 먹는 거야”라고 말해준 뒤 시간이 지나도록 밥을 다 먹지 않는다면 곧바로 치운다. 한 숟가락이라도 더 먹이려고 밥공기를 들고 아이 뒤를 따라다니는 행동은 오히려 잘못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05 식탁의자 사용하기 식탁의자는 한자리에 앉아서 식사하는 습관을 키우는 것은 물론 아이의 허리와 척추를 고정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해준다. 이유식을 시작할 때부터 정해진 식탁의자에 앉아 식사 하는 습관을 기르면 자연스럽게 식탁 예절을 익힐 수 있다. 만약 식탁 의자에 앉는 것을 거부한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즐거운 기억을 만들어주고 식탁의자에 앉아야만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식습관 교육을 도와주는 식탁의자 총집합     *제품 순서는 회사명 가나다순입니다.

세이프티퍼스트 팀바 우든 하이체어
아이의 성장 발달에 따라 좌석 높이는 4단계, 발판 높이는 8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다. Y형 프레임으로 설계해 뒤로 쉽게 넘어가지 않아 안전할뿐더러 유럽산 최고급 너도밤나무로 만들어 견고하다. 더러워지기 쉬운 식판트레이는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분리가 쉬운 원터치 버튼을 적용했다.
사용 연령 6개월~10세(최대 30kg)
가이아 코퍼레이션(1522-7310, safety1st-korea.com)

 

잉글레시나 패스트 유아 식탁의자
테이블에 직접 부착해 사용하는 식탁의자로 식탁의 종류나 높이에 상관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1.9kg의 가벼운 무게지만 식탁에 단단히 고정할 수 있어 허리에 힘이 생기는 6개월부터 36개월까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휴대성이 좋아 외식이나 나들이 등 언제 어디서든 꺼내 사용할 수 있다.
사용 연령 6개월~36개월(최대 15kg)
끄레델(1600-0716, www.crederemall.co.kr)

 

노미 하이체어 식탁의자
세계적인 디자이너 페터 옵스빅이 자신의 손주를 위해 디자인한 하이체어 식탁의자. 앉아 있는 아이의 허벅지와 배의 각도가 직각보다 넓게 벌어지도록 설계되어 척추 부담을 줄여준다. 특히 별도의 나사 없이 의자와 발판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 간편하다.
사용 연령 유아~성인(최대 130kg)
보령메디앙스(080-023-6363, www.i-mom.co.kr)

 

브레비 슬렉스에보
유아부터 성인까지 쓸 수 있는 제품으로 식탁의자뿐 아니라 일반 의자의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식탁에 맞게 원터치 레버를 이용해 1mm 단위로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높은 아일랜드 식탁에도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 아이의 성장에 따라 21단계로 발판을 조절할 수 있다.
사용 연령 6개월~성인(최대 200kg)
브레비(1566-5135, www.brevi.co.kr)

 

세이지폴 본본 유아 식탁의자
좌판과 발판 모두 각각 높이 조절이 가능해 아이의 체형과 엄마의 동선,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지 시스템 슬라이딩 기능을 적용해 별다른 도구 없이도 손쉽고 빠르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친환경 유럽산 너도밤나무와 무독성 페인트,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안전하다.
사용 연령 유아~성인(최대 100kg)
쁘띠엘린(1566-3903, www.petitelinstore.com)

 

 

페도라 팝체어 P3
식탁 높이와 아이 성장에 따라 7단계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간단한 조작으로 취침, 식사, 놀이에 맞게 4단계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트레이는 탈부착이 가능해서 간편하게 세척할 수 있으며 방수시트를 사용해 쉽게 오염이 되지 않는다. 폴딩과 셀프스탠딩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
사용 연령 6개월~36개월(최대 15kg)
쁘레베베(1688-1375, www.prebebeshop.co.kr)

 

 

스토케 트립트랩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거장 페터 옵스빅이 아이의 성장을 고려해서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했다. 내구성이 강한 유럽산 너도밤나무를 사용했으며, 가족과 같은 식탁에서 교감하며 식사할 수 있도록 아이의 성장에 따라 14단계로 발판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성인이 될 때까지 평생 사용할 만큼 견고한 품질을 자랑한다.
사용 연령 6개월~성인(최대 110kg)
스토케(1544-8342, www.stokke.com)

 

 

뉴나 째즈 식탁의자
유압식으로 아이의 성장과 식탁 높이에 맞춰 정밀하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척추 건강과 올바른 식사자세를 잡아주는 의자형 각도를 적용했으며 사다리꼴 아노다이징 프레임으로 안전성을 높였다. 36kg까지 견딜 수 있는 발판 하중은 아이가 딛고 올라서도 안전한 데다 발판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분리할 수 있다 .
사용 연령 6개월~5세(최대 100kg)
(주)에이원(1800-8561, www.nunababy.co.kr)

 

 

콤비코리아 네무리라 오토스윙
신생아 때에는 바운서 겸 이동식 침대로, 이유식 시기에는 식탁의자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용 환경에 따라 높이와 등받이 각도를 5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아이의 성장에 맞추어 간단하게 조절되는 안심벨트를 설계해 안전성을 높였다. 분리 세탁이 가능한 워셔블 시트로 이유식, 땀 등 오염물질을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다.
사용 연령 신생아~48개월(최대 20kg)
콤비코리아(070-7008-9176, www.combishop.kr)

 

 

치코 폴리2스타트
아이들과 교감할 수 있는 귀여운 동물 디자인으로 즐거운 식사 시간을 만들어준다. 7단계 높이 조절로 식탁 높이에 맞출 수 있으며 성장 단계에 맞춰 등받이와 발받침 각도를 조정할 수 있다. 앞쪽에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이 편리하고, 뒤쪽 다리는 고무패드로 마무리하여 미끄러짐 없이 바닥에 단단히 고정된다.
사용 연령 6~36개월(최대15kg)
트러스메틱스(1599-5510, www.chicco.co.kr)

 

 

Check List
식탁의자 선택을 위한 체크포인트
□ 아이의 성장 발달에 맞게 조절이 가능한가
□ 식탁 높이에 맞게 조절이 가능한가
□ 안전장치는 설계되어 있는가
□ 바른 자세를 돕는 제품인가
□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인가
□ 안전한 소재를 사용한 제품인가
 
 
 

프로젝트 [호제] 2018년 앙쥬 3월호
에디터 류신애 포토그래퍼 김현철 도움말 원민우(원민우아동청소년발달센터 원장) 의상 협찬 베네베네(070-7779-2060, www.benebene.co.kr) 소품 협찬 앙팡토토(1566-2932, www.enfantoto.co.kr) 모델 한여름

의견쓰기타인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광고, 홍보글 등은 공지없이 바로 삭제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TOP